행사결과2019. 11. 6. 18:01

한무총 회원들은 지난 30일 충북 충주시 유네스코 국제무예센터주최한  '무예를 통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추진'을 주제 2019 국제무예학술세미나에 참여하였다. 

세미나는 수 바이즈 유네스코 방콕사무소 고문의 '청소년 발달과 무예' 기조강연에 이어 '청소년을 위한 무예', '무예를 통한 여성역량 강화', '무예교육 활성화 방안과 우수사례' 등 3개 세션으로 진행됐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콜린 힉스 뉴펀들랜드메모리얼대학교 명예교수가 최적의 청소년 발달을 위한 스포츠과학적 접근법을 제시하고, 이를 무예 분야로 적용한 청소년 발달 증진 방안을 논의했다.

두 번째 발표자로 나선 김중헌 용인대학교 교수는 무예 수련의 가치와 긍정적 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소개하고, 그 생애 연속성(lifetime continuum)에 관한 내용을 발표했다.

두 번째 세션에서 크리스토퍼 매튜스 노팅엄트렌트대학교 교수는 무예 분야 여성역량 강화의 장애요인과 기회, 가능성 등을 다뤘다.

또한 리나 캘리페 쉬파이터(SheFighter) 대표는 쉬파이터의 활동을 소개하고 무예가 여성의 자기방어, 역량 강화 및 사회참여 등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된 경험을 공유했다.

세 번째 세션에서 존 존슨 계명대학교 교수는 종교적 기반을 둔 무예 교육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바람직한 무예 교육의 방향을 제안했다.

이어진 두 번째 발표에서 신종근 충주시립택견단 운영부장은 택견교육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지속가능한 택견교육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Posted by 사무국 soma

댓글을 달아 주세요

행사결과2019. 11. 6. 17:56

충주 세계 무예 마스타십이 지난 8월30일 부터 9율6일 까지 큰 사고 없이 잘 끝났습니다. 20개 종목 중에 우리 한무총은 연무와 기록 경기 운영을 맡아 진행을 했는데 훌륭하게 잘 진행되었다는 평을 받게 되어 수고 해 주신 많은 분들과 응원을 아끼지 않으신 회원 단체장님및 실무진분들의 노고가 있었습니다. 

Posted by 사무국 soma

댓글을 달아 주세요

행사결과2019. 11. 6. 17:51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제13회 전국무예대제전(대회장 오흥배)’이 6월 15일과 16일 충주 호암체육관에서 이틀에 걸쳐 열렸다. 대회에는 선수와 관계자 2,000여명이 함께하여 축제 분위기를 연출했다.

대회에서는 격투기, 유도, 국무도 등의 겨루기 경기, 합기도와 동국검법, 해동검도 등의 시연 경기가 펼쳐졌다. 대회 기간 중에는 경기 외에 무예 학술세미나, 대한민국무예명인 및 최고지도자 포상 수여식도 열렸다. 이를 통해 무예인들의 이론적 지평이 넓어지고, 자긍심도 한층 더할 것으로 보인다.

Posted by 사무국 soma

댓글을 달아 주세요

공지사항2019. 11. 6. 17:18

한무총의 공식명칭이 사단법인 한국무술총연합회의 명칭이 '사단법인 한국무예총연합회'로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전통무예진흥법의 제정이후 '무술'에서 '무예'로 명칭이 전환되어야 한다는 회원들의 의견이 모아져 최종 명칭을 2019년 7월 20일 총회를 통해 8월 등기완료가 되었음을 알립니다.  

Posted by 사무국 soma

댓글을 달아 주세요